본문 바로가기

더나은 재활

손 저림의 원인, 가이온터널(캐널)증후군(Guyon canal syndrome)!! [광주 손목 수술 후 재활과 도수치료는 더나은병원]

가이온터널증후군(Guyon Canal Syndrome)척골 터널 증후군으로도 알려진 말초 척골신경의 병변입니다. 가이온터널을 통과 할 때 손목수준에서 원위 척골 신경의 압박이 발생되어 척골신경이 지배되하는 감각이나 운동이 제한이 발생되게 됩니다. 척골신경은 상완신경총의 내측 코드에서 나와 겨드랑이를 지나 팔꿈치의 내측 상과 뒤를 지나 가이온 터널로 들어오게 됩니다.

가이온 터널은 두상골과 유구골 고리 사이를 지칭합니다. 가이온터널의 지붕은 장측수근인대, 단장근, 소구근 결합조직으로 이루어 지고, 바닥면은 횡수근인대, 두상유구인대, 심지굴근건, 소지대립근으로 구성되고, 내측벽은 두상골, 소지외전근, 척측수근굴근건으로 구성되고, 외측벽은 유구골 고리, 장측 횡스근인대, 굴곡근 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이온터널증후군의 발생원인과 증상

척골신경은 가이온 터널을 통과하면서 깊은 운동가지와 표면의 감각가지로 분리가 됩니다. 가이온 터널은 3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각각의 구역에 따라 압박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1번 구역에서 압박은 척골신경이 감각 및 운동 가지로 분기되는 근위부의 압박을 말하고 이 구역에서 압박이 일어나면 감각 및 운동 장애가 혼합되어 척골, 소지, 약지의 내측 절반에 대한 감각장애와 모든 척골 신경 분포 내재근육의 약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2번 구역에서의 압박은 분기점의 원위부인 신경의 깊은 운동가지에서만 압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고, 척골 신경이 지배하는 손 근육의 약화를 보이는 운동 장애 증상만 나타나게 됩니다. 3구역의 압박은 표면 감각분지의 압박을 말하며 약지의 손바닥 쪽의 감각 이상만 나타나고 근육의 약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학적 검사로는 손톱의 상태, 소지구나 골간근의 위축, 손의 대립 장애가 관절이 되고, 티넬검사(tinel's sign)에서 신경을 두드리면 증상이 발현이 됩니다. 종이를 엄지와 새끼 손가락으로 잡은 상태에서 종이를 잡아 당기면 소지대립근의 약화로 엄지손가락의 굴곡 보상이 나타나는 프로멘트징후(froment's sign)가 발견됩니다. 휴식시 엄지손가락은 내전, 새끼손가락은 과도하게 외전된 위치를 보이게 됩니다(wartenberg's sign).


가이온터널 증후군의 치료 및 관리

가이온터널증후군의 치료는 수근관증후군과 유사하며 6주 정도의 보존적 치료가 필요하고 증상의 개선이 안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감압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보조기의 착용(특히 야간에 착용, 주간에는 황동중에만 착용)과 열전기치료를 통한 증상완화, 도수치료를 통한 신경 가동성 개선이 필요하고, 가이온터널이 압박되는 자세를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손목 주변 근육의 스트레칭을 통해 움직임을 개선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가이온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재활운동과 손목 굴곡근 스트레칭입니다.

 

- 손목 굴곡근 스트레칭

 

 

 

 

pf.kakao.com/_mWvxfxb

 

 

더나은병원

The better your life! 더나은 재활클리닉/더나은 피부클리닉

pf.kakao.com

 

728x90